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범웅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17282/ethics.2016..5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행복은 역사 이래 인류가 추구한 최고의 덕목이자 가치였다. 그런데 행복이 무엇인지, 그리고 행복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지에 대해 우리는 진지하게 성찰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행복교육이 더 절실한 이유는 우리의 경제적 위상에 비해 행복지수가 아주 낮게 나왔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고에서는 먼저 행복에 대한 의미를 동서양에서 행복의 의미와 철학과 심리학에서 행복의 의미로 나누어 개관하도록 하겠다. 둘째로 우리 한국 사회에서 행복의 실태를 여러 연구물에 대한 탐색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끝으로 행복의 원인을 알아보고, 행복에 이르는 도덕교육의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고의 결론으로 행복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긍정의 마음을 지니고, 좋은 습관을 기르고, 부단히 노력할 때 얻어진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