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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사상사학회 日本思想 日本思想 제3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7 - 10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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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다케토리모노가타리』에 대한 의문을 출발점으로 하여 『가구야히메노 모노가타리』라는 작품이 고전을 어떻게 재해석하고 있는지, 그것이 가지고 있는 현대적 의미는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은 『다케토리모노가타리』에는 사실은 다른 이야기가 숨어있다고 상상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숨겨진 이야기란 무엇인가? 『가구야히메노 모노가타리』와 원전(原典)과의 사이에서 확인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가구야히메의 어린시절의 유무로, 다카하타는 자유롭게 자연 속에서 뛰노는 가구야히메의 어린시절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후반부의 도시생활로 바뀌면 그녀는 이러한 궁정문화에 의해 형성된 관습들이 전부 ‘가짜’라고 인식하게 된다. 이것은 인간을 궁정문화라는 것으로 속박하는 허위적인 인간 문명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가구야히메의 자연과의 접촉은 『가구야히메노 모노가타리』의 프레임에 갇혀 있지 않은 그림 표현에서도 드러난다. 이것은 열려있는 자연과 함께 해야 한다는 이 작품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또한 다카하타 감독이 의문시했던 가구야히메의 ‘죄’와 ‘벌’에 대한 해석도 『가구야히메노 모노가타리』의 후반부에서 드러나는데, 그것은 지상에 대한 동경과 그로 인해 더러운 지상으로 내려오게 된 것이다. 다카하타가 상상한 『다케토리모노가타리』의 이면에 숨어있는 이야기란 바로 인간세계에 대한 동경과 지상에서의 불행,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곳에서 살고 싶다는 가구야히메의 지상에 대한 애정인 것이다. 위와 같은 이야기의 구조 속에서 계급으로 인간을 차별하는 것이 대한 비판, 가구야히메의 현대적인 캐릭터, 그리고 3.11 원전사태로 인한 자연과 문명의 파괴에 대한 비판과 그래도 자연과 공생해야 한다는 의지가 바로 『가구야히메노 모노가타리』의 현대성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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