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근 (초지중학교) 유미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3 - 56 (24page)
DOI
10.17839/jksgt.2016.15.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라 교원자격증 없이 영재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이공계 박사학위 소지 전문교원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해 영재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설문지는 교과활동 등 5개 영역에 걸쳐 34문항을 개발하여 수도권 소재 K과학영재학교 학생 216명, 교사 4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박사급 전문교원에 대한 역할기대가 높은 반면 역할수행이 낮다고 인식하였으나, 학생은 역할기대가 낮고 기대만큼은 역할수행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역할기대가 역할수행을 25.5% 결정하고 있어 역할기대가 역할수행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의 관계는 3차 다항식 형태의 추세선이 그려지는 것으로 나타나 긍정적인 역할수행이 다시 역할기대를 끌어 올리는 정적 피드백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역할기대가 높은 문항은 역할수행이 낮게 나타나고, 반대로 역할기대가 낮은 문항은 역할수행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기대불일치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수의 선행 연구들에서 역할기대에 비해 역할수행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이론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역할기대에 비해 역할수행이 낮다고 하여 실제로 기대만큼 역할수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에는 보다 신중해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