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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결청 (서울대)
저널정보
열상고전연구회 열상고전연구 열상고전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59 - 2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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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한국의 <여우누이> 설화 유형은 대륙 가운데서는 몽고지역에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되었을 뿐 중국에서의 분포 여부는 확인된 바 없었다. 본고에서는 중국 문헌 가운데 『한국구비문학대계』와 같은 성격의 문헌인 『中國民間故事集成』과 『中國民間故事全集』을 검토하여 <여우누이> 설화 유형이 중국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제시한 동시에 이들 작품을 상호 비교하여 전승 양상과 변이태에 대해 살폈다. 그 과정을 통해 <여우누이> 설화가 대륙에서 몽고지역과 중국 그리고 한국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광포 설화라는 사실을 확인했고 한국과 중국에 전승되고 있는 <여우누이> 설화 유형의 동이점에 대해서 밝혔다. 한국의 <여우누이>와 중국의 요매형 설화의 비교를 통해서 이들 유형에서 보편적으로 드러나는 서사적 의미도 찾아낼 수 있었다. 중국의 요매형 설화는 주로 유목민 거주지나 방목생활지에 분포되어 있고 유목지역적인 특징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파악했다. 한국의 <여우누이> 설화와 중국의 요매형 설화의 차이점은 주로 변이의 주체와 조력자의 양상에서 현저히 드러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여우누이>에서는 누이의 정체가 여우로만 등장하지만 중국의 요매형 설화에서는 늑대로 많이 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요매형 설화에 유목생활 방식이 내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고 했다. 이들 이야기의 줄거리는 유목민이 목양견의 도움으로 늑대를 퇴치한다는 내용으로 귀결된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 요매형 설화 각편의 대부분은 조력자가 퇴치에 등장하지 않고 오빠에게 위험을 알려준 경고자로 등장하는데 반해 한국의 <여우누이> 설화에서는 아내가 조력자로 등장하고 퇴치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여우누이>와 요매형 설화에 드러나는 공통서사는 여우나 늑대, 요괴 등과 같은 異類들이 안정된 공간인 ‘집’을 침입하고 집을 지키는 아들에 의해 퇴치된 뒤 다시 안정을 찾게 된다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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