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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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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송미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김이경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29 - 1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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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융합은 패션 브랜드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질과 양을 급진적으로 확대, 변화시켰다. 특히 디지털 매체가 다양화됨에 따라 패션 브랜드들은 이에 부응하는 새롭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컨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도전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와의 결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오늘 날 패션쇼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주목받고 있는 패션필름(fashion film)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그 현황을 분석하였다. 특히,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기기의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되는 패션필름의 소통 방식과 과정에 집중하여, 매체별 특성에 따른 패션필름의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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