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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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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수 (이화여자대학교) 박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9 - 66 (18page)
DOI
http://dx.doi.org/10.18652/2016.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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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 샤넬(Chanel)의 스토리스케이핑(Storyscaping)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현대 사회와 브랜드의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시되는 감성 커뮤니케이션인 브랜드 스토리스케이핑에 관한 개념과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둘째, 패션 브랜드 샤넬의 마케팅 전반에 스며들어 있는 스토리스케이핑에 관한 사례 분석을 통해 그 특징과 가치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사례는 예술적 영감 표현의 브랜드 감성을 전시로 보여주는 『문화 샤넬전(Culture Chanel)』, 샤넬 공방 장인들의 특별함을 보여주고 선정 도시의 문화와 역사 속에 샤넬 브랜드의 정신이 흡수되도록 스토리를 전개하는 공방 컬렉션(Chanel Metiers d'Art Show), 다양한 스토리 라인을 주제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브랜드 감성을 공유하는 패션 필름(fashion film)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분석으로 얻어진 샤넬 브랜드가 추구하는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를 패션 문화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통한 이론적 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배경과 사례를 토대로 얻어진 스토리스케이핑의 특징은 감성적 공유, 스토리의 투명성, 몰입과 상호 작용에 의한 경험 공간의 구축으로 체계화 시킬 수 있었다. 또한 패션 브랜드 샤넬의 스토리스케이핑은 인물, 장소, 사건을 스토리의 중심에 두고 전개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하나의 사건은 또 다른 사건을 생산하며 브랜드와 대중이 상호 교류하고 공감하는데 있어서 관계 형성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샤넬 브랜드의 스토리스케이핑은 다양한 측면에서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브랜드 공유의 문화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며 브랜드 고유의 패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현대 사회의 미디어 콘텐츠와 맞물려 자발적으로 확산되며 타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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