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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란 (동덕여자대학교) 김혜경 (동덕여자대학교) 송혜련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5 - 27 (13page)
DOI
http://dx.doi.org/10.18652/2016.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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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의 경향으로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위한 우리 고유의 특징을 가진 문화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 가치와 미적 특성, 우리만의 전통적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한복의 세계화를 위해 한복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우수한 특성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활동성과 실용성을 높인 생활한복을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상품으로 개발함으로써 관광객의소비를 촉진시켜 한국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내재된 가치를 전달하여 한국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한 문화관광상품과 생활한복의 이론적 고찰과 관광객들의 문화관광상품 구매요인을 분석하여 생활한복의 특성을 실용성, 상징성, 독창성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기존생활한복과 차별화 되는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작품 6점을 제작하였다. 문화관광 상품화를 위한 생활한복 작품제작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한복은 전통 한복의 우수한 특성들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한 활동성과 기능성이 부가된 실용적인 옷이다. 둘째, 우리나라를 상징할 수 있는 색채와문양이 사용된 생활한복은 관광객들에게 우리나라만의 높은 전통 가치를 가진 의미 있는 문화관광상품이될 수 있다. 셋째,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미와 민족성을 바탕으로 한 독창성이 있는 생활한복은 우리민족의미를 계승하면서 관광객들의 고감각화에 맞는 고품격 문화관광상품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독창성 있는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으며 관광산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패션상품인 생활한복을 문화관광 상품화하여 디자인 개발하여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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