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강원대학교) 김미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95 - 2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68명을 대상으로 2개 영역 25문항으로 구성된 교사효능감 검사도구와 5개 영역 63문항으로 구성된 역할수행능력 검사도구 및 3개 영역 30문항으로 구성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총합 및 모든 하위영역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이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는 주요변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