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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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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권일 (동아대학교) 하승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 - 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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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슈 스폰서십(issue sponsorship)이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서 정치광고의 의제설정효과를 설명하는 또 다른 심리적 기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이슈 후원자(issue sponsor)로서 주요 대선후보와 주요 정당, 지방선거후보와 정치관련 단체 그리고 후원자가 없는 경우를 상정하여 각각 어떤 차별적인 정치광고 효과가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결과를 보면 첫째, 이슈 스폰서십의 유형과 상관없이 모든경우에서 정치광고에 노출이 없었던 통제그룹에 비해 높은 의제설정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이슈 후원자가 없는 경우보다 주요 정치후보와 단체가 후원자로 등장하는 경우정치광고의 의제설정효과는 더욱 강력하게 발휘되었다. 하지만 대선후보 및 주요 정당이 후원한 정치광고의 경우 지방선거후보 및 정치관련 단체가 후원한 광고에 비해더 강력한 의제설정효과를 보이지는 못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정치광고에 있어서이슈 후원자의 등장은 해당 메시지의 의제설정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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