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호 (인천대학교) 이현우 (상명대학교) 유기웅 (숭실대학교)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79 - 2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기업의 인적자원개발활동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사내강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사내강사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기업의 우수 사내강사와의 초점집단면접, 사내외 전문가 검토, A기업 사내강사 23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사내강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강사ship, 내용전문성, 정보수집 및 분석, 내용구조화, 교수설계 및 개발, 퍼실리테이션, 콘텐츠 개발, 평가 및 성찰, 과정마케팅 등의 9개 역량 및 36개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역량모델을 바탕으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해 각 역량에 대한 t-검정 분석 및 Borich 공식에 의한 분석을 실시한 결과, 평가 및 성찰, 교수설계 및 개발, 정보수집 및 분석 등의 역량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교육요구도가 확인되었다. 또한 전임강사와 비전임강사 간의 교육요구도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에서 사내강사의 선발 및 양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