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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호 (부산대학교) 윤대홍 (부산대학교) 강열우 (부산대학교) 김지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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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에게 있어 지속가능으로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필수적이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소비자의 시각도 많이 변하고 있으며, 기존의 마케팅연구에서도 소비자 인식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해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대한 소비자 집단을 사회집단과 기업집단으로 분류하여 진정성이 소비자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기존의 선행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소비자의 인식 경로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가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사회를 좀 더 중시하는 사회집단과 기업의 측면을 더 중요시 하는 기업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연구결과 사회적 측면을 을 더 중시하는소비자 집단은 그렇지 않은 기업의 측면을 더 중시하는 기업 집단과는 다른 진정성이라는 경로를 통해 기업을 평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호혜성을 높게 지각 할수록 진정성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높은 관계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정성이 높을 경우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가치관이나 관련성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는데 진정성은 이를 좀 더 관계유지를 하는데 영향력이 강함을 알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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