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5 - 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개정된 미국의 국가 수준 핵심음악기준의 교육내용 제시 방식을 Wiggins와 McTighe의 교육과정 개발 이론인 백워드 디자인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교사의 수업을 지원하는 국가 교육과정의 역할과 이를 위한 교육내용 제시 방식의 유형, 교육과정상에서 교육내용과 관련된 백워드 디자인의 주요 아이디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음악교과와 타 예술교과를 통합하여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방식과 음악교과 별도의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혼합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영속적 이해와 핵심질문을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으로써 함께 제시한 점이 과거와 달라진 주요 변화이며, 내용기준으로서 영속적 이해의 제공은 수행기준만 제시되었을 때보다 교육내용을 명료하게 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육내용을 보다 명료하게 위계적으로 제시하고, 포괄적으로 제시된 교육내용을 교실 수준으로 적절히 해석·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리고 교과 통합적 측면을 보여줌으로써 교사를 지원하는 국가 교육과정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야 할 것이다. 한편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교육내용 자체의 질적 수준 담보는 물론 교과용 도서 개발 시 단원 수준에 적절한 교육내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지원·평가체제에 대한 후속연구, 교육과정상의 평가가 교육내용과 일관성을 갖고 수업활동에서 구체화될 수 있도록 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