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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대창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1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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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헤겔의 미학 강의에 나타난 음악 이해의 구조를 그의 철학 체계에 대입하여 음악교육의 철학적 조망에 기여하고자 한다. 헤겔은 관념론의 입장에서 음악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집중적으로 시도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에 따르면 예술은 관념을 감각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예술로서의 음악은 관념을 구현하는 아름다움을 추구하여야 하며 나아가 정신적인 것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그 정신적인 것은 참됨과 아름다움의 합일이다. 이 합일의 지향성은 절대정신을 향한 인간 사고의 성향을 나타낸다. 하지만 음악적 활동은 종교와 철학에 이르는 하위 단계의 정신 활동에 해당한다. 따라서 음악교육에서 음악만으로 교육의 가치를 구축하기는 어렵다. 음악 미의 자율성을 체험시키거나 사회 속의 음악 활동을 지원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음악 매개의 활동이 인간의 보편적 가치와 연결되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즉, 음악은 인간 정신의 고상함을 지향하는 예술로, 음악교육은 인간이 지향하는 이상적 삶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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