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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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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낙현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지윤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학술지 스포츠인류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3 - 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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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태권도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 개념을 동양의 인성론과한국의 전통사상 안에서 살펴봄으로써, 태권도에 함의된 고유한 정신가치를계승하고, 전통무예인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덕목개발과 활용에대한 지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수련 자체가 인성교육이다. 둘째, 태권도 인성교육은 태권도다움의 구현과 인격도야에 있다. 셋째, 태권도 인성교육은 동양사상에서 논한 인성 개념을 폭넓게 이해하여 태권도 수련에 함의된 인성덕목을 논의해야 한다. 넷째, 태권도 인성교육은 한국 고유의 전통사상에 함의된 효제, 충신, 공경, 자애와같은 덕목을 태권도 수련활동과 연계시킴으로써 태권도만의 역사성이 응축된인성덕목을 형성해야 한다. 태권도 인성교육은 몸 수련 이외에도 마음을 함께 수련하는 인성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태권도만의 고유한 특성을 가진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태권도의 수련활동과전통무예의 정신문화 안에서 형성된 ‘인성’ 개념을 이해하는 작업이 보다 심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동양의 종교사상과 한국의 전통문화 안에서 태권도의 무도문화 형성에 영향을 준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덕성함양을 위한 방법론으로 구체화하는 후속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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