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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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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효진 (서울시립대학교) 신동주 (서울시립대학교) 송충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국정관리연구 국정관리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95 - 11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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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가 중심 가치로 대두됨에 따라 최근 기업과 사회에서는 창의적 융합 인재에 대한 요구가 높다. 따라서 그동안 정부와 대학은 창의적 융합인재로서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을 갖추는데 기여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연구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 경험과 이것이 학생들의 공학 및 인문사회학적 소양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이나 방법 등이 지식이나 기술 이용능력 등의 공학적 소양 차원에서의 학습 성과를 제고하는 데는 긍정적으로 기여하였으나, 의사소통능력, 사회문제 이해와 시사적 관점 등의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학습시키는 데는 다소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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