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찬효 (사능초등학교) 정동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45 - 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편적 학습 설계는 최근에 교수·학습 분야에 적용되어 장애학생을 비롯하여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대안적 교수설계 원리로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보편적 학 습 설계에 관한 연구 분석을 통하여 보편적 학습 설계 연구에 대한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 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총 17편을 수집하고 게재 연도별, 연구 주제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02년 보편적 학습 설계에 관한 논문이 처음으로 발표된 이래 3년간 발표되지 않았지만 2006년 이후 꾸준히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가 12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실험연구와 조사연구는 각각 3편, 2편이었다. 연구 주제로는 보편적 학습 설계에 대한 소개의 논문이 5편으로 주를 이루 었으며, 최근에는 조사연구도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금까지 보편적 학습 설계에 대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