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석 (한국복지대학교 장애인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5 - 1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안평가로서 포트폴리오 평가와 루브릭 평가의 효과크기를 탐색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 평가와 루브릭 평가에 대한 국내 실험연구 46편에서 66개의 효과크기를 도출하여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포트폴리오 평가와 루브릭 평가의 개괄적인 연구동향, 포트폴리오 평가 및 루브릭 평가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각각에 미치는 효과크기, 포트폴리오 평가와 루브릭 평가의 교과별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평가가 루브릭 평가보다 3배 더 많이 연구되었고 종속변인으로서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는 비슷하게 다루었으며, 포트폴리오 평가와 루브릭 평가는 과학교과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었다. 둘째, 학습효과와 관련하여 포트폴리오 평가는 매우 큰 효과크기를 나타낸 반면 루브릭 평가는 보통의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평가와 루브릭 평가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 각각의 효과크기에 관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 모두에 매우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으나 루브릭 평가는 학습태도보다 학업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매우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포트폴리오 평가는 국어, 사회, 수학에서 매우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고, 루브릭 평가는 국어에서 매우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증장애학생의 대안평가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