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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민 (울산행복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47 - 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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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의 부모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특수학교(급) 초·중·고등학교과정 학부모 720명을 편의 표집하여 본 연구자가 개발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의 참여정도와 만족도 조사’를 배부하여 총 514부를 회수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과정의 부모들이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정에 참여도가 중?고등학교 자녀 학부모보다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과정에 참여정도가 높았다. 따라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정에의 학부모의 참여도는 학교과정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장애학생 부모는 자녀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가 자녀의 배치기관(특수학교·특수학급)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지만, 학교과정(초·중·고)에 따라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자녀가 초등학교과정인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가 중?고등학교 과정 자녀의 부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는 학교과정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장애학생의 부모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도가 높을수록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참여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의 참여정도 및 만족도는 학교과정과 관련이 있으며, 참여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부모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부모들에게 제시하여 참여도를 높여 학생에게 좀 더 의미있고 유익한 교육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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