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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9 - 3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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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N대학에 재학 중인 장애대학생 94명을 대상으로 성별, 학년별, 장애영역별 전공만족도와 전공적응, 진로결정효능감의 차이를 조사하고, 전공만족도와 전공적응이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장애대학생의 성, 학년, 장애영역에 따른 전공만족도, 전공적응, 진로결정효능감 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의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 간에는 3학년이 전공적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장애영역에 따른 차이에서는 전공만족도에서는 뇌병변장애와 청각장애 대학생이, 진로결정효능감에서는 지체장애 대학생이 가장 높게 나왔다. 둘째, 장애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공적응이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도와 전공적응이 높을 경우 진로결정효능감이 높게 나왔으며 세부요인으로는 학과의 교육과정이나 교수진, 취업정보 제공과 같은 학과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고 지식습득에 대한 의지나 자신감의 결여, 집중시간의 부족, 대학교육에 대한 회의, 학습방법이나 전략의 부재 등과 같은 전공집중의 문제가 진로결정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 장애대학생의 진로결정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당국의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환경 조성, 학업성취를 고무하는 교수·학습전략 수립이 중요하다는 점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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