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숙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3 - 22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술의 변화와 매체변화, 그에 따른 인간사이의 의사소통과 지식의 형성방식,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의 주요 논점을 통해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과 인간상,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미디어 교육은 학습자의 생활세계를 기반으로 공동의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비판의식과 참여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실천적 지식인으로, 학습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 있고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고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해 내며 공동체의 ‘집단지성’을 통해 사회적 변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하고, 학교는 학습자들이 시민주체로 성장하도록 민주주의의 교육장이 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