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선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서해리 (성신여자대학교) 조영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13 - 629 (17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중1에서 고1까지의 인터넷 이용 정도를 바탕으로 인터넷 이용유형의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을 구분하고, 이러한 종단적 인터넷 이용 형태에 따라 구분된 잠재집단들 간의 개인 수준 및 학교환경 수준의 변인들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종단자료(2010-2013년도)인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를 사용하였다. 잠재계층모형의 분석과 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단적 인터넷 이용 형태에 따라 4개의 잠재집단으로 구분하고, 각각 ‘고사용집단’, ‘저사용집단’, ‘정보적사용집단’, ‘감소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종단적 인터넷 이용 형태에 따른 잠재계층 간 개인변수(우울, 사회적 위축, 공격성, 신체증상) 및 학교환경변수(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