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29 - 236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5.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융합교육과정의 “융합(convergence)”은 교육적 개념으로 재개념화 될 필요가 있다. 창조적 생성의 원리인 Whitehead의 “과정(process)”은 융합교육과정의 특수한 의미를 밝혀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이다. Whitehead의 과정은 합생(concrescence)과 이행(transition)의 과정으로 구분된다. 합생은 다자(many)가 일자(one)로 통일되어 새로운 현실적 존재를 창조하는 과정이며, 이행은 창조된 현실적 존재가 다자들로 편입되어 세상 만물의 하나로 자리잡는 과정이다. Whitehead의 과정에 내재된 융합교육과정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교육과정은 새로운 지식 창출이 가능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함축적이면서 중요한 교육 내용을 토대로 구성된 교육과정이다. 융합교육과정의 융합은 창조적 인재의 육성을 위한 토대 마련이라는 목적이 있다. 둘째, 융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적 성장과 인성의 성장이라는 두 가지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융합교육과정은 지식으로서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의 구성방식인 교육방법적인 면에서 지적 성장과 인성의 성장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