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길 (남부대학교) 문경희 (남부대)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55 - 163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8.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읽기 및 쓰기오류를 분석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 N대학교 인문계열, 자연계열 각각 60명씩 전체 1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로 사용된 읽기 자료는 환경분야의 인터넷 기사를 참고하였고, 한 페이지 분량의 약 3분 30초 정도 소요된다. 쓰기 자료는 경제와 취업에 관한 두 가지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기술하게 하였다. 읽기오류 유형은 습득오류, 전이오류, 숙달오류로 구분하였고, 쓰기오류 유형은 형태상오류, 의미상오류, 문장오류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읽기오류는 습득오류가 가장 많았고, 특히 생략에 대한 오류가 가장 많았다. 쓰기오류는 형태상 오류가 가장 많았으며, 특히 띄어쓰기 오류가 가장 많았다. 또한 계열별로는 자연계열 대학생이 인문계열 대학생보다 읽기, 쓰기 모두에서 오류가 많았다. 학년별 오류를 보면 1학년이 4학년보다 읽기, 쓰기 모두에서 더 많은 오류를 보였다. 이러한 오류들은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확립된 경향으로 보여지며, 대학교육에서 올바른 국어 사용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