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거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65 - 17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8.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험교육을 통한 유아 주도적 경제교육활동이 경제개념 인식과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S시 A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2명을 실험집단으로. 동일지역의 B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총 7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7가지 주제의 체험 중심 경제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 경제 개념 인식 검사와 주도성 검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고, 공변량 분석(ANCOVA)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결과 체험교육을 통한 유아 주도적 경제교육활동은 유아의 경제 개념 인식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교육을 통한 유아 주도적 경제교육활동은 유아의 주도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경제개념에 관한 교수ㆍ학습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체험교육을 통한 유아 주도적 경제교육이 의미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