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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명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87 - 195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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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시행된 지 22년이 지났지만, 학교와 학생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등학교 내신 성적이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 결과, 학교와 학생들은 수능 대비 학습에 치중하는 반면, 내신 대비 학습은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향은 한편으로 수능 대비 사교육을 유발해왔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 학교 교육의 파행을 야기해왔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수능 관련 연구는 문항 분석, 수능 대비 학습법, 수능과 교육과정과의 관계 등의 연구에만 치중해왔으며, 수능 성적과 내신 성적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찾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능 영어 성적과 내신 영어 성적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A 지역의 S 고등학교 400명의 3년간 내신 성적과 수능 모의평가 성적을 분석 자료로 삼았다. 두 시험 성적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는 0.6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능 성적과 내신 성적은 높은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내신과 수능이 별개라는 것은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교와 학생들은 내신에 대비하는 학습이 곧 수능에 대비하는 학습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학교 수업에 보다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영어과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하여 공교육을 정상화하여 사교육을 경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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