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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옥 (우석대학교) 고진옥 (우석대) 고미옥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69 - 27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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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단계에 있는 예비보육교사들에게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에 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이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어떠한 대처전략으로 극복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전라북도에 소재한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예비보육교사 5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스트레스 대처전략 질문지의 하위요인은 물리적 대처, 정신적 대처, 파괴적 대처, 직접적 대처, 심리적 대처 등 다섯 가지로 구성하였다. 예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전략 사용 수준에 대한 배경특성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평균의 차이검증인 t-test와 F-test(one-way ANOVA)방법을 실시하였다. 예비보육교사의 배경특성변인으로는 양성기관, 연령, 성격, 결혼여부 등의 변인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예비보육교사들은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직접적 대처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정신적 대처전략’, ‘심리적 대처전략’, ‘파괴적 대처전략’, ‘물리적 대처전략’의 순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대부분 직접적이고 정신적·심리적인 대처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주류를 이루고 비교적 연령이 많고 기혼여성들의 구성비가 높은 학점은행제와 보육교사교육원의 예비보육교사들은 물리적 대처전략과 파괴적 대처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보육교사 개개인이 스트레스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양성기관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모색하도록 지원하는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보육교사의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교과목 및 교육내용이 추가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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