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수 (선경유치원) 김은경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학급 전체 유아들의 이야기나누기, 자유선택활동, 구강청결 시간의 문제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일반 유치원의 만5세 학급 전체 구성원인 일반 유아 20명이었다.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학급 약속 선정, 학급 약속 교수 및 게시, 기대행동에 대한 지도와 환경의 구조화가 이루어졌다. 학급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학급 전체 유아들의 문제행동이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한 모든 상황에서 감소되었고 친사회적 행동은 증가되었다. 이는 유치원 상황에서의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과 문제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