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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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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단아 (대구대학교) 최성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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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이해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지체유아의 언어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장애이해 프로그램에 만 6세인 두 명의 발달지체유아가 참가하였다. 한 유아는 비통합교육 환경에 배치하고 다른 유아는 통합교육 환경에 배치하였고 기초선과 중재인 AB설계로 연구절차에 적용하였다. 장애이해 프로그램은 총 12차시로 3회기의 기초선과 9회기의 중재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통합교육 환경에서 수학하고 있는 발달지체유아의 상호언어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통합교육 환경에서 수학하고 있는 발달지체유아의 상호언어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통합교육 환경과 통합교육 환경에 수학하고 있는 발달지체유아의 상호언어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지었다. 그것은 비장애유아와 발달지체유아가 함께 활동함으로써 언어적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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