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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진화 (순천제일대학교) 고은 (전남대학교) 목홍숙 (전남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1 - 1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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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쓰기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그를 위하여 총 117편의 국내 학술지를 대상으로 연구대상, 연구방법 그리고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연구대상의 장애 특성으로 살펴본 결과 학습장애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43.6%로 가장 많이 나타 났으며, 정신지체(17.1%), 청각장애(11.1%), 지체장애(9.4%) 순으로 나타났다. 중재대상 연령에 있어서 는 초등이 65.0%로 가장 많았으며, 연구 대상 연령이 중복된 ‘기타’는 16.2%로 두 번째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다음은 중등이 15.4% 그리고 유아가 3.4%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 결과에 서는 실험연구가 57.3%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발달연구가 19.7%, 문헌연구가 17%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별 분석에서는 교수방법이 5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필자연구가 22.2%로 나타났다. 총 66편에 해당하는 실험연구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대상은 초등이 51 편(77.3%)로 가장 많았으며, 중재 대상자 수는 5명 이하가 48편으로(7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하였다. 설계방법에 있어서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 34.8%,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가 16.7%,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가 15.2% 순으로 나타났다. 중재회기는 10∼20회기가 45.5%로 가장 많았으 며, 중재시간은 30분∼40분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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