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11 - 132 (22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15.35.1.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녹색 식생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식생활태도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식생활교육, 녹색 식생활교육, 외국의 식생활교육 등에 대하여 문헌고찰을 하였으며 실천적 문제해결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제시한 어린이 녹색 식생활지침을 참고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선정하였으며 환경, 건강, 배려의 각 영역별로두 가지의 실천목표, 문제, 주제와 내용요소 등 프로그램 내용체계를 개발하였다. 그 후에 실천적문제해결 교수학습방안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계획안을 개발하였으며 개발안에는 실천문제별 교수학습 목표, 내용, 시수를 배정하였다. 계획안을 바탕으로 환경영역의 첫 번째 실천문제를 가지고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환경, 건강, 배려의 초등 녹색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시켜서 그 효과를 측정하는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실과 교과서를 포함한 타 교과서와도연계한 녹색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녹색 식생활교육의 효과가 꾸준히 체계적으로 상승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주제와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당국의 협조가 요구된다고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