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식 (건국대학교) 석문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33 - 1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우리나라 사범계열 음악교사 교육과정의 연대별 변천을 역사적으로 고찰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이를 위하여 중등교원 양성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9개 사범대학의 7년대 이후 교육과정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하였다. 이 자료들에 대하여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의 범주를 중심으로 70년대 이후 주요한 변천을 분석한 결과 교과교육학 과목의 경우 첫째, 교과교육학 과목이 증가하였으며, 둘째, 음악 활동 영역별 과목이 확대되었고, 셋째, 국악교육 관련 과목이 확대되었으며, 넷째, 교과교육학 영역이 세분화 되었고, 다섯째,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과목의 나타났다. 교과내용학의 경우에는 첫째, 실기관련 과목의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둘째, 국악관련 과목이 확대되었고, 셋째, 심화과목이 축소되었으며, 넷째,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과목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