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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혜 (미네소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69 - 198 (30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16.13.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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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의 독자 고려 전략 분석 범주를 설정하고, 실제 작문 및 참가자 조사를 분석하여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독자 고려 양상을 살폈다. 독자 고려 전략 중 ‘독자 끌어들이기’ 전략 분석 결과, 상위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다양한 세부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상위 집단은 통상적 사례 활용하기 등 사회적 수준의 예시를 활발히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나, 하위 집단은 개인 수준의 예시인 경험 활용하기가 주를 이루었다. ‘반론 예측하여 반응하기’ 전략 분석 결과, 상위 집단은 예상 가능한 독자의 반응을 언급하거나 나아가 재반론을 제시한 작문도 있었다. 반면 중위, 하위 집단에서는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재반론이 없었고, 독자의 체면을 손상하는 부적절한 전략 사용이 나타났다. ‘반응 여지주기’ 전략 분석 결과, 상위 작문에서는 종결 어미에서의 헤지 표현이 다수 사용되었다. 중위 작문은 헤지 표현 사용이 시도되었으나 오류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고, 하위 작문에서는 헤지 표현의 사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명칭 설정하기’의 사용에서는 독자를 명시적으로 지칭하지 않는 경향이 모든 집단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상위 작문에서도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독자와 개인으로서의 독자 고려가 혼동되어 구어적, 개인적 호칭을 사용한 경우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보 조절하기’ 전략 분석을 통해 독자에 대한 고려 정도가 정보 제공 수준 및 적절한 사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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