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기자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25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75 - 1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자아존중감이 약한 대학생들에게 독서치료적 접근을 통하여 그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문학은 고대로부터 우리에게 고통을 경감시키고 새로운 힘을 주는 치유의 또 다른 원천이었다. 문학작품을 읽으면서 많은 사람들은 마음의 고통을 덜어내고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이러한 문학의 치유적 기능은 오늘날 많은 대상에게 적용되어 커다란 효과를 낳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은 물론 진로 등 새로운 선택의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학의 치료적 힘을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입증하고자 하였다. 주체적으로 자신의 과업을 이행해야하는 시기에 자존감이 낮은 대학생들은 위축되어 친구관계가 서툴고, 학업에 자신이 없으며 그럼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위한 낙관적 사고를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자존감 회복은 무엇보다도 큰 문제이며, 지적호기심이 큰 대학생들에게 책읽기를 통한 치유는 이를 접근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따라서 이 연구는 독서치료를 통한 대학생의 자존감 회복을 목표로 연구자가 담당하는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대전광역시 소재 A 대학의 대학생 중 자존감이 낮은 3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12회기로 마음트기 단계(1~3회기), 공감트기 단계(4~6회기),변화트기 단계(7~9회기), 자기적용의 단계(10~12회기)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연구의 주제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여 읽기, 쓰기, 공감나누기의 형식으로 실행하였다.프로그램 평가는 질적 평가와 자아존중감 측정을 통한 양적 평가 모두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참여자들의 글과 연구자가 관찰한 그들의 태도에서 발전적 변화를 읽을 수 있었으며 양적 평가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