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엽 (연세대학교) 이현 (연세대학교) 장건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3 - 2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경험의 가해의 주요 원인인 아동학대 피해경험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중복폭력피해 경험이 학교폭력가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학교폭력 가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수도권(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에서 각 권역별로 유의표집한 중학생 및 고등학생 1,601명이었다. 각 변수의 실태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피해 집단 간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ANCOVA 분석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 중 34.4%의 청소년이 학교폭력 가해를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 중 아동학대 피해 집단이 30.5%, 학교폭력 피해 집단이 11.1%, 중복피해집단이 24.0%로 나타났으며 이들 가운데 중복피해집단이 학교폭력 가해평균이 가장 높고 교사지지는 가장 낮았다. 셋째, 중복피해집단의 폭력피해정도는 학교폭력가해에 정적인 방향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의 중복 피해를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이 학교폭력 가해로 이어지는 경로를 차단하고자 폭력피해 청소년들에 대한 조기선별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를 제언하였다. 또한 조절효과를 보인 교사지지를 내용으로 하는 교사들의 보수교육과 학생들에 대한 지지적 상담교육, 전문적인 상담가와의 연계시스템을 정책적 개입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