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정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1 - 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 주안점을 둔 것은 <구운몽> 읽기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적 글쓰기이다. 기왕의 쓰기에 관한 연구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개인의 자기 성찰적 글쓰기 과제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았다. 그런 경향에 따른다면 이 글에서 개인의 자기 성찰적 글쓰기로 방향을 잡지 않고 <구운몽> 읽기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적 글쓰기를 진행하는 것은 특이해 보일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인성을 더 강화시켜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인성교육의 모범이 될 만한 상을 제시해주고 그에 따라 개인적으로 보강해야할 지점을 찾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그에 따라 이 글은 타인과의 관계 개선과 외로운 내면에서의 탈피를 기대하는 내담자A를 대상으로 <구운몽> 읽기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적 글쓰기를 계획하고 2015년 7월~8월에 걸쳐 진행하였다. 그 결과 네 번의 면담과 네 개의 쓰기 과제물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네 개의 쓰기 과제를 분석하면서 내담자의 변화를 알 수 있었다. 이제 <구운몽>을 읽고 그에 대한 쓰기 과제를 수행한 내담자의 인성교육의 변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인성교육적 글쓰기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이전에 내담자는 대인관계의 원만하지 못함, 미래에 대한 비관 등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구운몽>을 읽고 작품 속 인물들의 입장을 중심으로 성찰을 시도한 인성교육적 글쓰기를 진행한 뒤 내담자는 달라졌다. 그리하여 그는 대인관계에 대하여 용기를 갖고, 미래에 대하여 낙관할 수 있는 지점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비록 한 명의 사례이기는 하지만, 이처럼 드러나는 변화를 통하여 <구운몽>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문학작품임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쓰기 과제를 반복하는 것이 성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