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자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조정하고 사회를 통합하는 기제로서 헌법적 가치의 중요성이강조되면서, 헌법교육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헌법교육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헌법교육의 필요성, 방향, 내용 등에 대한 논의에 집중되었다. 그렇다면, 헌법적 가치를 함양하기 위해 헌법교육은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헌법적 가치 함양을 위한헌법교육 방법에 대한 논의에 가치교육의 방법들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보고, 가치교육의다양한 방법들을 헌법적 가치교육의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그 결과, 헌법적 가치가 기본적가치라는 특성을 갖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헌법적 가치의 주입과 가치 분석, 가치 명료화등의 방법이 학생들의 발달에 따라 적절히 혼합되어 활용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있었다. 즉, 저학년의 학생에게는 헌법적 가치를 전달하고 내면화할 수 있는 교육이 중점적으로, 고학년의 학생에게는 내면화한 헌법적 가치를 적용하고 판단할 수 있는 교육이 중점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