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환 (부산대학교) 손미 (부산교육대학교) 김선영 (부산대학교) 이승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47 - 63 (17page)
DOI
10.15812/ter.53.1.20140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ODA의 인식 제고와 함께 초·중등학생의 개발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사들의 ODA와 개발교육에 대한 인식의 정도와 경향을 파악하여 교사교육기관에는 개발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개발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연구결과 첫째, ODA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전반적으로 국제개발협력 및 대외원조의 필요성에 찬성하며, 그 이유로서 세계 시민으로서 도의적·인도적 책임감, 과거의 원조 혜택 등을 꼽고 있지만 ODA 관련 지식수준이 낮고 필요성의 인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ODA 규모 확대에 대한 찬성도는 낮은 편이다. 둘째, 개발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개발교육의 각 주제 영역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그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고 개발교육 관련 주제로 교육 진행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식은 낮으며 교양과목으로 개발교육이 제공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이 낮으며 관련 자료의 보급과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ODA 인식 제고 및 개발교육을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예비교사들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교사 양성에 개발교육 요소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