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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용택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1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7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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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철학계가 사회 각 분야에서 터져 나오는 갈등에 대해 조언이나 대안을 거의 제시하지 못하다보니 철학이 일반대중과 비전공자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다. 철학의 출발점은 문제투성이인 우리의 삶과 현실이라야 한다. 철학 비전공자들에게 철학의 효용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우리 현실 문제 속에 들어 있는 다양한 철학적 논제들을 드러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환경문제가 사회과학과 환경공학 등의 문제로 축소됨으로써 환경문제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배제되는 경향이 많았다. 하지만 환경갈등 속의 여러 문제를 분석하다보면 그것이 철학의 문제와 맞닿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경갈등 논쟁 속에는 사실과 가치, 인간과 다른 생명의 존엄성, 공리와 분배적 정의, 소집단과 대집단 및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권리와 책무 등 다양한 문제가 들어 있다. 갈등 원인은 사실관계, 이해관계, 사회구조, 인간관계, 가치관, 정체성 등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환경갈등 문제 속에는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 등의 철학의 기초영역뿐만 아니라 법철학, 정치철학, 경제철학, 생명철학, 과학철학 등에 이르기까지 철학의 여러 영역에서 다뤄야 할 철학적 논제들이 들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생겨난 갈등 사례를 중심으로 환경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이 함축하는 철학적 의미를 드러내고, 그를 통해서 현실 문제를 철학교육에 접목해보는 데 있다. 환경갈등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환경갈등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도 필요하지만, 철학교육의 훈련장으로서도 유효하다. 환경갈등이라는 주제로 철학적 논의를 벌이는 것은 복잡한 환경문제를 푸는 데 일조함과 동시에 침체된 철학에 생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구체적인 현실 문제와 추상적인 철학적 논제를 접목하는 훈련을 위한 환경갈등을 주제로 한 철학교육은 장기적으로 볼 때 환경위기, 사회위기, 철학위기를 어느 정도 해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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