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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준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철학논집 철학논집 제36권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9 - 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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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정서적으로 이해하는 중심에 ‘공감’이 있다. 공감은 철학상담의 기본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공감에 기초한 철학상담의 ‘공감적 대화’는 엄격한 이성적 판단보다 정서적 교감을 중시하는 ‘감정적 성찰’의 상담 방법이다. 이 논문은 인간의 삶과 인간 이해의 기초 개념 중 하나인 공감 개념을 철학상담의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갖고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이 연구의 직접적 동기는 공감이 상호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의 핵심 개념으로서 기존의 다양한 상담 분야에서 매우 폭넓게 연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학상담의 관점에서 그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본고는 막스 셸러(Max Scheler)의 공감 개념을 토대로 철학상담을 위한 ‘감정적 성찰’로서의 ‘공감적 대화’를 방법론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모색한다. 공감적 대화란 내담자의 감정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를 동등한 인격체로 수용함으로써 인격적 대화를 가능케 하는 철학상담의 고유한 상담 방법이다. 공감적 대화의 핵심은 개별적이며 고유한 인격의 중심에로 들어가는 자기 헌신적이며 자기 증여적인 사랑에 기초한 인격적 대화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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