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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희 (이화여자대학교) 김혜민 (이화여자대학교) 임서영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22327/kei.2023.4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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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종속변수는 1인당 사교육비로 설정하였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독립변수를 정책 요인과 비정책 요인으로 나누어 설정하였다. 정책 요인에 해당하는 변수는 방과후학교 참여율, EBS 교재 구입비율, 정시비율, 국내대학 입학정원으로 설정하였고, 비정책 요인에 해당하는 변수는 물가상승률, 사설학원 수로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정책 요인으로는 첫째,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높을수록 사교육 참여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시비율이 높을수록 사교육 경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국내대학 입학정원이 감소할수록 1인당 사교육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책 요인으로는 사설학원 수가 1인당 사교육비 상승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사교육 경감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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