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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성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신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성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병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16 - 625 (10page)
DOI
10.5762/KAIS.2023.24.4.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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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자동차의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Sharing용 ESS 서비스 실증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Sharing용 ESS는 빈번하게 이동하여 수용가 계통에 연계되므로 CMV를 포함한 전기적 위해요인의 안전성에 대한 대응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haring용 ESS를 대상으로 다양한 요소에 의한 CMV 발생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전계통 상용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haring용 ESS의 CMV 모델링을 수행하고, 각 CMV 발생메커니즘에 따른 특성을 평가한다. 상기에서 제시한 메커니즘과 모델링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Sharing용 ESS의 PCS에 설치된 IGBT와 방열판 사이의 기생커패시턴스가 증가할수록 IGBT 스위칭에 의한 CMV의 크기가 증가하고, 배터리측의 보호기기가 동작하면 매우 큰 CMV가 서지 형태로 발생하여 ESS 구성품의 절연을 파괴할 가능성이 있으며, 연계용 변압기 2차측의 결선방식이 Y결선일 경우, CMV의 크기가 전기설비기준의 절연레벨을 초과하여 배터리측의 절연레벨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연계용 변압기의 결선방식에 대하여 외함접지를 고려할 경우, 외함접지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보다 CMV가 약 16배 정도 더 크게 발생함을 알 수 있고, 높은 뇌서지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배터리측의 절연성능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Sharing용 ESS의 CMV 발생 메커니즘
3. PSCAD/EMTDC에 의한 Sharing용 ESS의 CMV 모델링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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