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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필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78집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1 - 382 (32page)
DOI
10.20864/skl.2023.4.78.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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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대철은 1977년 첫시집을 출간하고 23년 만에 『개마고원에서 온 친구에게』라는 두 번째 시집을 발표한다. 두 번째 시집에는 그동안 신대철이 시를 발표하지 않았던 이유가 드러나므로 신대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두 번째 시집의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 실마리는 ‘산’체험을 소재로 한 시편에서 비롯된다. 두 편의 시집이지만 각 시집을 관통하는 것은 산이라는 사물이다. 신대철의 산 체험이 첫시집 『무인도를 위하여』에서는 시집 전반을 통해 드러나고 두 번째 시집에서는 ‘산늪’과 백두대간을 통해 나타난다. 본 고는 산체험으로 나타난 시인이 추구한 세계가 시인의 인식을 쫓아 어떻게 시적 자아를 통해 신념과 연계되어 나타나는지 찾아보았다. 이러한 시도는 시력 50여 년을 넘긴 분단 국가의 한 대표 시인으로서 신대철의 세계를 궁구하는 일이므로 그 의미를 갖는다.
초기시에서는 산을 통해 인간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무명씨(無名氏)나 ‘산아이’를 추구했는데 이 ‘산아이’는 자연에 속한 존재가 아니라 인간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자아의 원형을 상징하는 존재로 볼 수 있다. 23년이 지난 후에는 이러한 속성을 지닌 사물인 ‘산늪’을 통해 자아를 추구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신대철은 여행을 통해 경험한 현장구조나 사물의 구조를 이용해 시의 의미를 쌓는다고 함으로 그의 시의 시적 자아는 시인 자신을 나타낸다. <산늪1>의 시적화자는 현실적 자아와 대척점에 있는 너를 만나기 위해 밤새 달린다. 산늪에 있는 원시적 생물들 옆에서 원시적 자아를 발견한다. <산늪3>에서는 그 원시적 자아가 늪에 있는 식충식물인 통발처럼 벌레를 잡는 향기는 버리라고 시적화자에게 말을 한다. <산늪4>에서는 원시생물처럼 아득히 작아진 시적화자는 늪에 피는 식물의 부분이 되어 억압에서 벗어난 자유로움을 느낀다. 시인이 23년 동안 침묵을 지킨 것은 자유로운 자신으로 살기 위한 필연적인 움직임이었고 그 과정에서 산늪을 만난 것이다. <산늪5>에서 시적화자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높은 산 위로 올랐던 민중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의지할 것이라고는 마당 바위 하나뿐인 화엄늪에서 ‘산중노숙’하며 얼굴에 얼음 박힌 채로 견뎠던 ‘그대’를 떠올린다. 신대철은 그동안 추구한 원시적 자아에게 근본적인 존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복수(plural)의 그대를 생각한다. ‘그대’는 이후 백두대간을 소재로 한 시에서 민족의 분열과 고통을 감내하는 주체로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산늪 체험 이후에 시인은 6.25 동란의 경험과 상처, 비무장지대에서의 군대체험을 넘어 백두대간으로 시선을 향하며 원시적 자아에서 민족적 자아로 자신을 확대했다.
시인의 ‘그대’는 개인적인 차원의 그대가 아니라 역사 속에서 공동체의 기억과 아픔을 소유한 ‘나’의 부분이다. 신대철 시의 ‘그대’는 객체화된 이익사회가 만들어 놓은 고독을 극복할 수 있는 존재이다. 신대철의 시인의식이 깊은 산을 통해 개인적 순수한 자아를 추구했다면 원시적 생태계를 지닌 산늪을 경험하면서 공동체적 민족적 자아로 확장되어 백두대간으로 이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산을 통한 극과 극의 세계를 지향한 모습인 시인의 원시적 순수성과 분단시대의 혼을 지키기 위한 순수성을 결합한 극점이 신대철시의 정체성일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시작하며-시인의 체험과 시적 형상화
Ⅱ. 깊은 산을 통한 순수한 자아 추구
Ⅲ. 산늪을 통한 원시적 자아 추구
Ⅳ. 백두대간을 통한 민족적 자아추구
Ⅴ. 맺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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