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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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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성훈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95 - 107 (13page)
DOI
10.7779/JKSNT.2023.43.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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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치해석모델을 활용하여 400MHz의 중심주파수를 갖는 저주파 GPR 신호와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공동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저주파 GPR을 활용한 배면공동 깊이(H<SUB>cavity</SUB>)평가를 위한 실용적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3가지 과업을 수행하였다. 먼저 오픈소스프로그램인 gprMax를 활용하여 다양한 깊이를 갖는 배면공동에서 저주파 전자기파 신호의 응답신호를 모사하였다. 이후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배면공동 깊이(H<SUB>cavity</SUB>)에 따라 공동 바닥에서 반사된 전자기파 신호의 겉보기 시간차(△t)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겉보기시간차와 배면공동깊이의 차이(△t–H<SUB>cavity</SUB>)관계식은 배면공동의 두께가 GPR신호의 파장(λ<SUB>GPR</SUB>) 비교하여 상당히 작은 경우(H<SUB>cavity</SUB>/λ<SUB>GPR</SUB>≦1/8)에서도 약 20%의 양호한 오차수준을 보였다. 수치해석모델을 통하여 얻은 결과의 유효성은 기존연구에서 수집된 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경: GPR을 활용한 터널 콘크리트 조사
3. 연구방법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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