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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영 (덕성여자대학교) 장지인 (덕성여자대학교) 박태정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99 - 1,110 (12page)
DOI
10.9728/dcs.2023.24.5.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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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별도의 시선 추적용 전용 하드웨어 장비 없이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와 인공지능으로 시선 추적이 가능한 기술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머스 이용 과정에서 사용자의 시선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심 영역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소비자 분석을 위한 정량적인 지표와 직관적인 정보 시각화로 나타낼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구현 사례와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시선 데이터 전처리, 주시 특성에 따른 구분 과정, 응시한 지점들의 관심 영역별 통계 처리, 정보 시각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제안하는 방법은 고가의 전용 하드웨어 장비의 구입, 설치, 착용이 필수적인 기존 방법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접근 가능하며 일반적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보유한 다수의 사용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연스럽게 모바일커머스 환경을 이용하는 과정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수준의 대규모 구매 과정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시선 정보 기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차별성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실험 및 결과 시각화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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