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鄭暋暻 (濟州大學校)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58輯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37 - 169 (33page)
DOI
10.38113/jstc.2023.05.58.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甁梅』는 四大奇書 중 인간의 욕망을 다룬 명대 장편 백화소설이다. 淫書라는 이유로 몇 번이나 금지되었을 만큼 性에 대한 내용이 많고 표현도 노골적이다. 본고에서는금병매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는 소사 농옥 설화를, 피리(퉁소와 생황)와 봉황(봉새와 난새)이라는 두 소재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列仙傳』 「簫史」는 퉁소를 잘 연주하는 소사가 농옥에게 퉁소 연주를 가르쳐주고 함께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는 이야기이지만, 후대에는 소사가 퉁소, 농옥이 생황이라는 악기를 연주하는 것으로 변화되면서 陰陽의 조화를 의미하게 되었다. 또한 퉁소는 원래의 형태에서 간략화되어 笛과 같은 모습을 지니게 되고, 이는 남근의 모양을 형상화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에 『금병매』에서 퉁소를 분다는 표현은 정사 장면에 자주 등장하며 이런 행위를 통해 仙境 같은 쾌락과 욕망의 세계로 빠져들게 됨을 나타냈다.
봉황 또한 「소사」에서는 소사와 농옥이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갈 때 각자 봉새와 황새를 타고 갔으나 후대에는 용과 봉새, 봉새와 난새로 다양하게 등장하며 이 또한 음양을 상징하게 되었다. 『금병매』에서는 대부분 봉새와 난새로 등장하며 남성과 여성의 성적 행위 자체를 顚鸞倒鳳이나 倒鳳顚鸞 등으로 표현함으로써 정사 장면을 함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말
2. 簫史 弄玉 설화와 陰陽의 조화
3. 『금병매』속 피리와 봉황의 성적 메타포
4. 마치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