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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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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준 (쓰리알이노베이션) 금영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9 - 119 (21page)
DOI
10.7838/jsebs.2023.28.2.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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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에서는 고객 리뷰가 게임 개선 및 신 버전 출시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어 왔으며, 이에 소비자 관점에서 게임 서비스의 핵심요인을 도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연구에서 딥러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서비스 핵심 요인 도출을 시도해 왔으나, 설명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부족하였다. 일부 XAI 모델을 사용한 연구가 시도되어 왔으나 단일 모델에 한정되어 있으며, XAI모델이 다양한 스펙트럼 및 다양한 방법론으로 시도되어 온 것을 고려할 때 다수 모델을 결합하여 핵심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반 감성분석 모델로 리뷰를 분석하고 여러 XAI 모델을 사용해 결과를 비교하여 다양한 관점의 소비자 의견 추출을 시행하였다. Steam API를 통해 125,565개의 리뷰를 수집하여 딥러닝 기반 감성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세 가지 XAI 모델을 통해 핵심요인을 해석하였다. 이후 XAI 모델별 해석 방법에 따라 결과를 비교하였다. 핵심요인으로 도출된 각 키워드를 바탕으로 단어 네트워크 구축해 소비자 의견을 시각화하였다. 본 연구는 개발사 및 게임 제작자들로 하여금 판매 전략 및 업데이트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기존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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