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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대원 (제주대학교) 홍미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2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1 - 102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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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언어 모델 AI인 ChatGPT의 탁월한 성능으로 인해 교육적 활용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도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AI표절(AIgiarism)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AI를 이용한 과제 글쓰기를 생성해 제출할 것을 우려한다. AI로 과제를 대신하기 어려운 ‘AI 면역성’(AI-immunity)을 높이고 동시에 교육 효과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AI 활용과 AI 표절은 구분하기 어렵다. 오히려 적극적인 AI 이해와 활용을 통한 교육의 전환이 요청된다. 이를 위해 ChatGPT를 이용한 글쓰기 표절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의 재설계를 위한 교수학습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ChatGPT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고 잠재적 이점을 극대화하는 데 의미 있는 참조점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ChatGPT와 교육의 쟁점
Ⅲ. AI 글쓰기 표절 문제와 AI 면역
Ⅳ. ChatGPT 시대의 교육 설계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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