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영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104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21 - 254 (34page)
DOI
10.21130/tw.2023.6.104.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교언어 수업의 목표 및 교수요목 구성을 알아보고 시행하면서 교육적 시사점을 찾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선교영어뿐 아니라, 선교필리핀어(따갈록어), 선교중국어를 K대학 평생교육원을 통해 수업을 개설, 시행하고 살펴보았다. 선교언어 수업의 목적은 전도 및 양육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고, 복음 전파와 신앙의 성장을 도우며, 찬양 및 예배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고, 선교지에서 필요한 일상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선교 외국어 강좌들의 교수요목들은 선교필리핀어(따갈록어)는 상황 중심, 과업 중심, 주제 중심의 혼합형, 선교중국어는 구조 중심과 과업중심의 혼합형, 선교영어는 과업 중심, 주제 중심, 상황 중심 교수요목을 혼합하였다. 일반적 외국어 수업과 달리 혼합형 교수요목의 형태가 사용된 것은, 일반적 목적의 외국어교육에 특수한 목적의 외국어교육 과업들이 함께 있어야 하는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강사들 모두 수강생들의 언어적 수준을 어느 정도 통제하거나 구분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결과 중심 교수요목보다는 과정 중심 교수요목으로, 학습자들의 언어적, 선교적 수준에 맞추어 수업내용은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교수요목이 적절할 수 있음을 연구자는 제안한다. 향후 선교목적 외국어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들이 더욱 늘어나서 장단기 선교사들의 언어 및 문화적 준비에 일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결과와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238-001784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