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빈선 (베트남 다낭외국어대학교) 김지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1 - 21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도 비판적 읽기 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고,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비판적 읽기 교육내용을 다층위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는 범람하는 정보를 판단하고 평가하여 취사선택하는 일이 중요하므로 외국인 학습자에게도 이를 함양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 한국어교육의 외국인 학습자들은 향후 자국에서 한국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런 점에서 이들에게 비판적 읽기 교육을 한다는 것은 이들이 향후 한국에 대한 가짜 뉴스를 골라내고 한국과 자국 사이의 협력을 도모할 가치 높은 정보를 취사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이 논문에서는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한국어교육적 의의를 확인하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요구되는 비판적 읽기 능력을 검토한다. 그리고 인터넷 신문을 통한 비판적 읽기 교육의 가치와 가능성을 확인하고, 체계기능언어학과 비판적 담론분석 연구를 토대로 인터넷 신문의 비판 준거를 세 층위로 제시한다. 이는 향후 한국어교육의 비판적 읽기 교육 체계를 마련하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가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한국어교육적 의의
Ⅲ. 인터넷 신문의 비판적 읽기 교육
Ⅳ. 인터넷 신문의 비판적 읽기를 위한 분석틀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714-001759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