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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안펑 (호서대학교) 민경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1호, 2023년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5 - 209 (25page)
DOI
10.7230/KOSCAS.2023.7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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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디즈니사에서 중국을 소재로 제작한 영화 몇 편이 중국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디즈니 영화의 다문화적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디즈니의 2020년작 실사판 <뮬란>은 의상디자인 측면에서 강한 중국적 특성을 지닌 캐릭터를 제작하였고, 문화의 장벽을 뛰어넘어 중국과 미국 시청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가 됐다. 하지만 중국에서 이 영화에 대한 반응은 미미했고, 시청자들은 영화 속에 나타난 의상과 소품 디자인에 대해 적지 않은 비판의 의견을 제기했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 시청자들에게 디즈니 실사판 <뮬란> 영화 속 의상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실례를 들어 분석한다. 구체적인 사례 분석 과정에서 디즈니 실사판 <뮬란>의 규각 의상, 옥기, 보검을 중국문화 맥락에서 대응한 이미지와 비교하고 두 사람의 표현 방식의 차이를 분석한다. 또한, 디즈니 영화가 어떻게 저맥락 문화에 뿌리를 두고, 고맥락 문화를 차용하고, 고맥락 문화로 전파하는 과정에서 취해야 할 전략을 탐구한다.
연구를 통해 디즈니 영화 <뮬란>은 저맥락 문화 배경에서 출발하여 중국문화 요소의 풍부한 컨텍스트를 충분히 연구하지 않았고, 표상화된 기호 콜라주의 방식을 사용하여 문화 오독의 효과를 형성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문화 간 영화 창작은 다른 컨텍스트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기초로 창작하고, 합작과 협력의 방식으로 다른 문화 표현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연구 결과를 통해 문화 간 영화 창작에 대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디즈니 실사판 영화〈뮬란〉의 의상과 소품
Ⅲ. 고저맥락 문화장벽이 초래하는 문화 전파의 장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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